2010. 12. 17. 15:39

 

요즘 사무실에서 병렬분산기법에 대한 책을 좀 보고있는데 갑자기 졸립고 지겨워서 인터넷에 아주 매우 엄청 베리 나돌고 있는

 "Android 환경 구축하기"

 다 같이 한번씩 해보고 헬로월드 한번씩 해봅시다.

 

1. JDK를 설치 하자!

 

개발환경 구축 시 Android에서 권장한 JDK 버전이 "JDK 6 Update 22 with Java EE" 입니다.

현재까지도 그런지는 정확하지 않네요.

 

그럼 JDK 다운 받으러 고고싱!!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대충 보시면 위에 버전 있을 거예요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 주의 할점은 다운 받으실때 자신의 운영체제를 잘 고르셔서 다운 받으세요.

다운 다 되면 더블클릭 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2. Android SDK를 다운 받고 일단 대기하자!

 

JDK와 마찬가지로 Android에서 권장한 버전이 "Android 2.2 Platform" 입니다.

※ JDK와 마찬가지로 현재까지도 그런지는 정확하지 않네요.

 

그럼 Android SDK 받으러 고고싱!!!

 

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2.html

 

다운 받습니다. 그리고 다운 받아 놓은 위치 잘 기억해 놓으시고 잠시 대기합니다.

 

3. IDE(통합개발환경)을 설치하자!

 

위와 마찬가지로 Android에서 권장한 버전이 "eclipse-rcp-galileo-SR2" 버전 입니다.

※ JDK와 마찬가지로 현재까지도 그런지는 정확하지 않네요.

 

http://wiki.eclipse.org/Older_Versions_Of_Eclipse

 

위 페이지에서 권장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물론 자신의 운영체제에 따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JDK가 모두 설치 되었다는 가정 하에 진짜 시작해보겠습니다!!~

 

IDE를 모두 다운 받으셨으니 압축을 푸시고 경로 따라 들어가시다가 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따불클릭 해버립니다.

  

 이제 Eclipse가 실행이 되셨다면 위에 메뉴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를 클릭합니다.

이 작업(ADT 설치)을 왜 하냐면 Android 개발 툴킷과 IDE(Eclipse)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거 안하면 개발 못해요

  

 

그럼 이상한 창이 하나 떡하니 나와서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 연출 됩니다.

조촐하게 "Add" 버튼 눌러봅니다. 그 상태로 두시고, 아래 사이트 들어갑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eclipse-adt.html

 

위에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스크롤 조금만 내려보시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부분이 있을 겁니다. 저희가 받은 Eclipse 버전은 galileo였죠.. 주소를 복사 합니다.

 

 

그럼 아까 다시 Eclipse로 돌아가서.. Name란에는 대충 아무렇게나 쓰시고 Location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 넣습니다. 그럼 예상 하신바와 같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또 이상한게 나오네요.. 걍 "Next" 버튼을 연타 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ADT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그럼 SDK와 본격적으로 연결해 봅시다!!

"Window -> Preference" 클릭합니다.

 

 

 아까전 SDK 다운받고나서 대기하라고 했던 경로를 설정해야 합니다. 좌측에 "Android" 탭으로 넘어가셔서 "Browser" 버튼을 클릭한다음 아까 다운 받았던 경로를 설정합니다.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클릭합니다.

좌측의 "Available Packages" 클릭 하시면 뭐가 쭈욱 나옵니다. 이것저것 뺄것도 있지만 귀찮으신 분은 싹 체크하시고 설치 하셔도 되고, 최소 사양으로 설치 하실 분은 아래 항목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 스크린 샷은.. 이미 제가 설치가 완료 되어있는 관계로 찍어드리질 못합니다. ㅋㅋ)

 

Documentaion for Android SDK, API 8, revision 1

SDK Platform Android 2.2 API 2.2, API 8, revision 2

Samples for SDK API 8, revision 1

Google APIs by Google Inc., Android API 8, revision 2

Usb Driver package, revision 3

Market Licensing package, revision 1

 

이정도만 체크하시고 "Install Selected" 버튼 클릭하셔서 설치합니다.

※ 현재 보니까 2.3 까지 나와있네요. ㅡ,.ㅡ; 권장버전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뭐 그냥 대충 다 체크하고 설치하세요. ㅋㅋ

대신 시간이 겁나 오래 걸릴겁니다.

 

자!! 그럼 이제 끝났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AVD(Android Virtual Devices)를 실행시켜보고 끝냅시다.

 

다시한번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클릭합니다.

좌측에 "Virtual Devices" 탭을 클릭합니다.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Name 대충 설정하시고, Target 설정을 합니다. 참고로 Name에는 빈칸이 들어 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SDCard는 대충 256mb 정도만 잡아줍시다. 모두 설정을 하셨으면 조촐하게 "Create AVD" 버튼 클릭합니다.

 

 
아.. 길기 긴 여정이 끝났네요.. 마지막입니다.. 힘드시죠??

다시한번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클릭합니다.

좌측에 "Virtual Devices" 탭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방금 생성한 AVD"를 선택하고 우측에 "Start..." 버튼 클릭합니다.

 

 

 


이 화면이 나오면 걍 쌩까고 "Launch" 버튼 클릭합니다.

윈도우 상에서 Android를 부팅시키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약 1분에서 3분가량 시간이 소요 됩니다.

짜잔!! 끝났네요.. 힘듭니다.. ㅋㅋ 수고하셨어요. 이제 개발만 하시면 되네요!!~

 

 

뭐.. 이것저것 많이 하긴 했는데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란지는 모르것네요..(이렇게 했는데 못하면.. 지옥에나 떨어지셈)

 

나중에 또 시간 나면 Android 개발 모델 및 Event Driven 방식에 대해서 개념정리와 그 유명하고 무시무시한 Hello World를 해보겠습니다. ㅋㅋ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요..

 

 

Posted by 뿌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