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5. 19. 18:36

 

Yocto Project.

 

1. 소개

 

1) 욕토 프로젝트는 "리눅스" 운영체제를 만드는 빌더(Builder)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하다.

 

필자 본인 역시 커널, 부트로더, 파일시스템 등 리눅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욕토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여 커널, 부트로더, 파일시스템 등과 같은 운영체제 구성요소를

쉽게 빌드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묶어 운영체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맞는 말인지 모르겠어서 캔슬라인 쳐 놓음. 책에 뭐라뭐라 써 있는데 더 잘 모르겠음.)

 

2) 욕토 프로젝트 산하 포키(poky), 비트베이크(bitbake)와 같은 하위 프로젝트들이 있다.

 

 

2. 포키(poky)

 

1) 포키(poky)는 욕토 프로젝트 산하 시스템이다.

2) 포키(poky)는 비트베이크, 오픈임베디드코어,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크로스 컴파일을 수행한다.

3) 포키(poky)는 "리눅스"를 만들기 위해 수천 가지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조합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차차 더 봐야겠지만 포키(poky)라는 녀석은 비트베이크와 메타데이터라고 불리우는 파일들의 집합정도로 이해함.

그래서 그런지 포키(poky)는 리눅스를 만들기 위한 제반 환경 정도로 보임.

역시 잘 모르겠음.

(역시 맞는 말인지 모르겠어서 캔슬라인 쳐 놓음)

 

 

3. 비트베이크(bitbake)

 

1) 비트베이크(bitbake)는 파이썬과 셸 스크립트가 함께 섞여 스크립트를 파싱하는 작업 스케줄러이다.

 

책에 보니 GNU Make와 비슷하다고 써있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make와 굉장히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4. 오픈 임베디드 코어(open embedded core)

 

1) 오픈 임베디드 코어(open embedded core)는 포키 빌드 툴의 핵심이며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2) ARM, x86, x86-64, MIPS, MIPS64 프로세스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ARM, x86, x86-64, MIPS, MIPS64 이런 것들은 CPU 종류를 구분 짓는 요소로 알고 있는데, "각기 다른 CPU를 탑재한 보드를 지원한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음. 

(역시 맞는 말인지 모르겠어서 캔슬라인 쳐 놓음)

 

 

5. 메타데이터(meta data)

 

1) 메타데이터(meta data)는 파이썬과 셸 스크립트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유연한 시스템이다.

2) 메타데이터(meta data)는 오픈 임베디드 코어(open embedded core)를 확장한다.

 

더 공부하면서 차차 알아가야 하겠지만 일단 메타데이터(meta data)는 여러 종류로 나뉘어 지는데,

a) 환경설정 파일(*.conf)

b) 클래스 파일(*.bbclass)

c) 레시피 파일(*.bb, *.bbappend)

로 구성된다.

메타데이터(meta data)는 대략적으로 GNU Make의 makefile과 비슷한 느낌이다.

 

 

 

마치며...

 

본 포스팅은 필자 본인 역시 잘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책을 보고 대강 이해한 바를 바탕으로 쓴다.

그러므로 내용이 확실치 않고, 틀린 정보를 적었을 수도 있다.

 

본인은 임베디드를 잘 모른다.

요즘 IoT에 관심을 느끼며 임베디드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에 무작정 시작했지만,

전기, 전자에 대해 문외한인 필자는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헤메다 욕토 프로젝트를 알게되었고,

욕토 프로젝트에 대해 큰 관심이 생긴건 나만의 초소형 리눅스 개발이라는 옹골찬 목표를 세웠기 때문이다.

 

이 포스팅을 보는 이들 중 만약

1) 욕토 프로젝트 공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2)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공부 계획이 있으시다면

3) 욕토 프로젝트 강의를 해 주실 수 있으시다면

댓글로 텔레그램 또는 메일 주소를 부탁한다.

나 역시 시작하는 단계이고 내 수준은 사람으로 따지면 미운 4살 정도 되니 서로 도우며 삽시다.

 

 

'욕토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키(poky) 시스템  (1) 2016.05.20
Posted by 뿌직